클래스는 프로토타입의 문법적 설탕인가?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언어다. ES5까지는 클래스 없이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을 통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했다.
var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i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return Person;
}());
var me = new Person('Lee');
me.sayHi(); // Hi! My name is Lee
ES6에서 도입된 클래스는 기존 프로토타입 기반 패턴을 클래스 기반 패턴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클래스는 함수이며, 문법적 설탕(syntactic sugar)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클래스와 생성자 함수는 정확히 동일하게 동작하지 않는다.
클래스와 생성자 함수의 차이점
- new 연산자: 클래스는 new 없이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생성자 함수는 new 없이 호출하면 일반 함수로 동작한다.
- 상속: 클래스는 extends와 super 키워드로 상속을 지원한다. 생성자 함수는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 호이스팅: 클래스는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동작한다. 함수 선언문은 함수 호이스팅, 함수 표현식은 변수 호이스팅이 발생한다.
- strict mode: 클래스 내부는 암묵적으로 strict mode가 적용되며 해제할 수 없다. 생성자 함수는 그렇지 않다.
- 프로퍼티 열거: 클래스의 constructor,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는 열거되지 않는다. ([[Enumerable]]: false)
이러한 차이점 때문에 클래스를 단순한 문법적 설탕이 아닌 새로운 객체 생성 메커니즘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
클래스 정의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한다.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클래스 선언문
class Person {}
// 익명 클래스 표현식
const Person = class {};
// 기명 클래스 표현식
const Person = class MyClass {};
클래스는 일급 객체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 가능 (런타임에 생성 가능)
-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 가능
- 함수의 매개변수로 전달 가능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 가능
클래스 몸체에는 0개 이상의 메서드만 정의할 수 있다. 메서드는 constructor(생성자),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의 세 가지가 있다.
class Person {
// 생성자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i()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정적 메서드
static sayHello() {
console.log('Hello!');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name); // Lee
me.sayHi(); // Hi! My name is Lee
Person.sayHello(); // Hello!
이처럼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와 형태적으로 유사하지만, 더 간결하고 명확한 객체 생성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클래스 호이스팅
클래스는 함수로 평가된다. 이는 다음 코드로 확인할 수 있다.
class Person {}
console.log(typeof Person); // function
클래스 선언문으로 정의한 클래스는 함수 선언문과 유사하게 런타임 이전에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생성된 함수 객체는 constructor(생성자 함수)다.
클래스와 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즉 constructor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한다. 이는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가 항상 쌍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클래스 호이스팅의 특성
클래스는 정의 이전에 참조할 수 없다. 다음 코드는 이를 보여준다.
console.log(Person);
// ReferenceError: Cannot access 'Person' before initialization
class Person {}
이는 클래스가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처럼 호이스팅되기 때문이다. 즉, 클래스 선언문 이전에 일시적 사각지대(Temporal Dead Zone; TDZ)에 빠지게 되어 참조 에러가 발생한다.
const Person = '';
{
//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 출력되어야 한다.
console.log(Person);
// ReferenceError: Cannot access 'Person' before initialization
class Person {}
}
위 예제는 클래스의 호이스팅 동작을 더 명확히 보여준다.
모든 선언문의 호이스팅
자바스크립트에서 var, let, const, function, function*,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된 모든 식별자는 호이스팅된다. 이는 모든 선언문이 런타임 이전에 먼저 실행되기 때문이다.
인스턴스 생성
클래스와 인스턴스 생성
class Person {}
// 인스턴스 생성
const me = new Person();
console.log(me); // Person {}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이며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어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new 연산자의 필수성
class Person {}
// 클래스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타입 에러가 발생한다.
const me = Person();
// TypeError: Class constructor Person cannot be invoked without 'new'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유일한 존재 이유이므로 반드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해야 한다.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타입 에러가 발생한다.
클래스 표현식과 인스턴스 생성
const Person = class MyClass {};
// 클래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로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const me = new Person();
// 클래스 이름 MyClass는 클래스 몸체 내부에서만 유효한 식별자다.
console.log(MyClass); // ReferenceError: MyClass is not defined
const you = new MyClass(); // ReferenceError: MyClass is not defined
클래스 표현식으로 정의된 클래스의 경우, 클래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로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기명 클래스 표현식의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이는 기명 함수 표현식과 유사하게, 클래스 표현식에서 사용한 클래스 이름은 외부 코드에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메서드
클래스 몸체에는 0개 이상의 메서드만 선언할 수 있다. 클래스 몸체에서 정의할 수 있는 메서드는 constructor(생성자),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의 세 가지다.
constructor
constructor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기 위한 특수한 메서드다.
- 이름을 변경할 수 없다.
- 클래스 내에 최대 한 개만 존재할 수 있다.
- 생략 가능하며, 생략 시 빈 constructor가 암묵적으로 정의된다.
- 별도의 반환문을 갖지 않는다.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Person { name: "Lee" }
constructor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역할을 한다. new 연산자와 함께 클래스를 호출하면 constructor가 호출되어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return {}; //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
다만, constructor 내부에서 return문을 사용하면 안 된다.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명시적으로 원시값을 반환하면 원시값 반환이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프로토타입 메서드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sayHi()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me.sayHi(); // Hi! My name is Lee
클래스 몸체에서 정의한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된다.
//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Person.prototype이다.
Object.getPrototypeOf(me) === Person.prototype; // true
me instanceof Person; // true
// Person.prototype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이다.
Object.getPrototypeOf(Person.prototype) === Object.prototype; // true
me instanceof Object; // true
// me 객체의 constructor는 Person 클래스다.
me.constructor === Person; // true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통해 호출되며,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존재한다.
정적 메서드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static sayHello() {
console.log('Hello!');
}
}
Person.sayHello(); // Hello!
const me = new Person('Lee');
me.sayHello(); // TypeError: me.sayHello is not a function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는 메서드다.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한다.
정적 메서드는 클래스에 바인딩된 메서드가 되며, 인스턴스로 호출할 수 없다.
정적 메서드와 프로토타입 메서드의 차이
class Square {
constructor(side) {
this.side = side;
}
// 정적 메서드
static area(side) {
return side * sid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area() {
return this.side * this.side;
}
}
console.log(Square.area(10)); // 100
const square = new Square(10);
console.log(square.area()); // 100
- 프로토타입 체인: 정적 메서드와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자신이 속해 있는 프로토타입 체인이 다르다.
- 호출 방식: 정적 메서드는 클래스로 호출하고,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인스턴스로 호출한다.
- 인스턴스 프로퍼티 접근: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참조할 수 없지만,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참조할 수 있다.
정적 메서드는 클래스 레벨의 메서드로,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사용할 유틸리티 함수를 전역 함수로 정의하지 않고 메서드로 구조화할 때 유용하다.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서드의 특징
class Example {
constructor() { /* ... */ }
method1() { /* ... */ }
method2() { /* ... */ }
static staticMethod() { /* ... */ }
}
const example = new Example();
console.log(Object.keys(Example.prototype)); // []
console.log(Object.keys(example)); // []
- function 키워드를 생략한 메서드 축약 표현을 사용한다.
- 객체 리터럴과는 다르게 클래스에 메서드를 정의할 때는 콤마가 필요 없다.
- 암묵적으로 strict mode로 실행된다.
- for...in 문이나 Object.keys 메서드 등으로 열거할 수 없다. 즉, 프로퍼티의 열거 가능 여부를 나타내며, 불리언 값을 갖는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false다.
-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갖지 않는 non-constructor다. 따라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할 수 없다.
이러한 특징들은 클래스를 사용하여 더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해준다.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을 좀 더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다룰 수 있는 문법을 제공하며, 동시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잘 반영하고 있다.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은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과 매우 유사하다. new 연산자와 함께 클래스를 호출하면 클래스의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되어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이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new 연산자와 함께 클래스를 호출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이 일어난다.
-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된다. 이 빈 객체가 바로 (아직 완성되지 않은) 인스턴스다.
- 이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으로 클래스의 prototype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객체가 설정된다.
- 암묵적으로 생성된 빈 객체, 즉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된다.
따라서 constructor 내부의 this는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키게 된다.
인스턴스 초기화
constructor의 내부 코드가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
-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를 추가한다.
- constructor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으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을 초기화한다.
만약 클래스에 constructor가 없다면 이 과정은 생략된다.
인스턴스 반환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Person {}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this) === Person.prototype); // true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name = name;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Person { name: "Lee" }
클래스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이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constructor 내부의 코드가 실행되기 전에 이미 빈 객체(인스턴스)가 생성되어 this에 바인딩되어 있다. 그리고 이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이 Person.prototype으로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return {}; // 명시적으로 빈 객체를 반환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
다만, 클래스의 constructor 내부에서는 반드시 this를 반환해야 한다. 명시적으로 다른 객체를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해당 객체가 반환된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return 100; // 원시값을 반환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Person { name: "Lee" }
또한, 명시적으로 원시값을 반환하면 원시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const me = Person('Lee'); // TypeError: Class constructor Person cannot be invoked without 'new'
클래스는 반드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해야 한다.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타입 에러가 발생한다.
프로퍼티
클래스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프로퍼티를 정의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인스턴스 프로퍼티, 접근자 프로퍼티, 클래스 필드, private 필드, static 필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인스턴스 프로퍼티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 인스턴스 프로퍼티
this.name = 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Person {name: "Lee"}
인스턴스 프로퍼티는 constructor 내부에서 정의한다.
constructor 내부의 this는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따라서 this에 추가한 프로퍼티는 인스턴스의 프로퍼티가 된다.
ES6의 클래스는 다른 객체지향 언어와 달리 접근 제한자를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인스턴스 프로퍼티는 기본적으로 public하다.
접근자 프로퍼티
class Person {
constructor(firstName, lastName) {
this.firstName = firstName;
this.lastName = lastName;
}
// getter 함수
get fullName()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함수
set fullName(name) {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
const me = new Person('Ungmo', 'Lee');
console.log(me.fullName); // Ungmo Lee
me.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me.fullName); // Heegun Lee
접근자 프로퍼티는 자체적으로 값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프로퍼티다.
접근자 프로퍼티는 getter 함수와 setter 함수로 구성된다. 이들은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퍼티처럼 참조하는 형식으로 사용한다.
클래스 필드 정의 제안
class Person {
// 클래스 필드 정의
name = 'Lee';
constructor() {
console.log(name); // ReferenceError: name is not defined
}
}
const me = new Person();
console.log(me); // Person {name: "Lee"}
클래스 필드는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가리키는 용어다.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에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이다.
클래스 필드를 정의하는 경우 this를 사용하지 않는다. this는 constructor와 메서드 내에서만 유효하다.
class Person {
// 클래스 필드에 함수를 할당
getName = function() {
return this.name;
}
// 화살표 함수로 정의할 수도 있다.
// getName = () => this.name;
}
클래스 필드에 함수를 할당하여 메서드를 정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인스턴스 메서드가 되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private 필드 정의 제안
class Person {
// private 필드 정의
#name = '';
constructor(name) {
// private 필드 참조
this.#name = 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name);
// SyntaxError: Private field '#name' must be declared in an enclosing class
자바스크립트는 캡슐화를 완전하게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TC39 프로세스의 stage 3(candidate)에는 private 필드를 정의할 수 있는 새로운 표준 사양이 제안되어 있다.
private 필드의 선두에는 #을 붙여준다. private 필드를 참조할 때도 #을 붙여야 한다. private 필드는 클래스 내부에서만 참조할 수 있다.
static 필드 정의 제안
class MyMath {
// static public 필드 정의
static PI = 22 / 7;
// static private 필드 정의
static #num = 10;
// static 메서드
static increment() {
return ++MyMath.#num;
}
}
console.log(MyMath.PI); // 3.142857142857143
console.log(MyMath.increment()); // 11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적 필드를 정의할 수 있는 새로운 표준 사양인 "Static class features"가 TC39 프로세스의 stage 3(candidate)에 제안되어 있다.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적 필드를 정의할 수 있다. 이 필드들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 이름으로 접근한다.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은 기존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확장하여 정의하는 것이다. 이는 프로토타입 기반 상속과는 다른 개념이다.
클래스 상속과 생성자 함수 상속
class Animal {
constructor(age, weight) {
this.age = age;
this.weight = weight;
}
eat() { return 'eat'; }
move() { return 'move'; }
}
class Bird extends Animal {
fly() { return 'fly'; }
}
const bird = new Bird(1, 5);
console.log(bird); // Bird {age: 1, weight: 5}
console.log(bird instanceof Bird); // true
console.log(bird instanceof Animal); // true
console.log(bird.eat()); // eat
console.log(bird.move()); // move
console.log(bird.fly()); // fly
클래스 확장은 코드 재사용 관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extends 키워드
class Base {}
class Derived extends Base {}
상속을 통해 클래스를 확장하려면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한다.
상속을 통해 확장된 클래스를 서브클래스(파생 클래스 또는 자식 클래스)라 부르고, 서브클래스에게 상속된 클래스를 수퍼클래스(베이스 클래스 또는 부모 클래스)라 부른다.
동적 상속
function Base(a) {
this.a = a;
}
class Derived extends Base {}
const derived = new Derived(1);
console.log(derived); // Derived {a: 1}
extends 키워드는 클래스뿐만 아니라 생성자 함수를 상속받아 클래스를 확장할 수 있다. 단, extends 키워드 앞에는 반드시 클래스가 와야 한다.
function Base1() {}
class Base2 {}
let condition = true;
class Derived extends (condition ? Base1 : Base2) {}
const derived = new Derived();
console.log(derived); // Derived {}
console.log(derived instanceof Base1); // true
console.log(derived instanceof Base2); // false
extends 키워드 다음에는 클래스뿐만 아니라 [[Construct]] 내부 메서드를 갖는 함수 객체로 평가될 수 있는 모든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동적으로 상속받을 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
constructor(...args) { super(...args); }
서브클래스에서 constructor를 생략하면 다음과 같은 constructor가 암묵적으로 정의된다.
super 키워드
super 키워드는 함수처럼 호출할 수도 있고 this와 같이 식별자처럼 참조할 수 있는 특수한 키워드다.
super 호출
class Base {
constructor(a, b) {
this.a = a;
this.b = b;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
constructor(a, b, c) {
super(a, b);
this.c = c;
}
}
const derived = new Derived(1, 2, 3);
console.log(derived); // Derived {a: 1, b: 2, c: 3}
super를 호출하면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한다.
- 서브클래스에서 constructor를 생략하지 않는 경우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는 반드시 super를 호출해야 한다.
-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 super를 호출하기 전에는 this를 참조할 수 없다.
- super는 반드시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만 호출한다.
다만 위와 같은 주의사항이 있다.
super 참조
class Base {
sayHi() {
return 'Hi!';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
sayHi() {
return `${super.sayHi()} How are you doing?`;
}
}
const derived = new Derived();
console.log(derived.sayHi()); // Hi! How are you doing?
메서드 내에서 super를 참조하면 수퍼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
상속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 서브클래스의 super 호출
- 수퍼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 수퍼클래스의 인스턴스 초기화
- 서브클래스 constructor로의 복귀와 this 바인딩
- 서브클래스의 인스턴스 초기화
- 인스턴스 반환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 확장
class MyArray extends Array {
uniq() {
return this.filter((v, i, self) => self.indexOf(v) === i);
}
average() {
return this.reduce((pre, cur) => pre + cur, 0) / this.length;
}
}
const myArray = new MyArray(1, 1, 2, 3);
console.log(myArray.uniq()); // MyArray(3) [1, 2, 3]
console.log(myArray.average()); // 1.75
String, Number, Array 같은 표준 빌트인 객체도 [[Construct]] 내부 메서드를 갖는 생성자 함수이므로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확장할 수 있다.
요약
클래스와 생성자 함수
- 클래스는 ES6에서 도입된 객체 생성 메커니즘으로, 생성자 함수를 기반으로 한 객체 생성 방식을 좀 더 간편하고 안전하게 만든 문법이다.
-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와 매우 유사하게 동작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클래스는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클래스 정의
-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하며, 파스칼 케이스로 명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클래스는 표현식으로도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클래스가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급 객체임을 의미한다.
클래스 호이스팅
- 클래스는 함수로 평가되지만,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처럼 호이스팅된다.
- 따라서 클래스 선언문 이전에 클래스를 참조하면 일시적 사각지대(TDZ)에 빠진다.
인스턴스 생성
-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이며,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유일한 존재 이유이므로 반드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해야 한다.
메서드
- 클래스 몸체에는 constructor(생성자),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다.
- constructor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기 위한 특수한 메서드이다.
- 클래스의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되며,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면 정적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다.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 new 연산자와 함께 클래스를 호출하면 내부적으로 인스턴스 생성, this 바인딩, 인스턴스 초기화, 인스턴스 반환의 과정을 거친다.
프로퍼티
- 인스턴스 프로퍼티는 constructor 내부에서 정의한다.
- 접근자 프로퍼티는 get, set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다.
- private 필드는 #을 필드 이름 앞에 붙여 정의할 수 있다 (ES2019).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
-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기존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확장할 수 있다.
- super 키워드를 사용하여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하거나 수퍼클래스의 메서드를 참조할 수 있다.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 String, Number, Array 등의 표준 빌트인 객체도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확장할 수 있다.
예상문제 [🔥]
https://github.com/junh0328/prepare_frontend_interview?tab=readme-ov-file
자바스크립트에서 클래스가 생기기 전에는 어떤 방식으로 객체지향 패턴을 구현했나요?
클래스가 도입되기 전,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주로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객체지향 패턴을 구현했습니다. 생성자 함수는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역할을 했고, 프로토타입은 메서드를 공유하고 상속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console.log('Hello, my name is ' + this.name);
};
var person1 = new Person('John');
person1.sayHello(); // 출력: Hello, my name is John
이렇게 구현이 가능하며, 이 방식에서 Person 함수는 생성자 역할을 하며, prototype에 메서드를 추가함으로써 모든 인스턴스가 해당 메서드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상속은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구현되었습니다.
요약
클래스 이전에는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객체를 생성하고 상속을 구현했습니다. 생성자 함수로 객체를 만들고, 프로토타입에 메서드를 추가해 공유했습니다.
생성자 함수와 클래스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생성자 함수와 클래스는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 new 키워드: 클래스는 반드시 new와 함께 호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TypeError가 발생합니다.
- 상속: 클래스는 extends와 super 키워드를 통해 상속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호이스팅: 클래스는 let, const처럼 TDZ(일시적 사각지대)에 빠집니다. 선언 전에 사용하면 ReferenceError가 발생합니다.
- strict mode: 클래스 내부 코드는 자동으로 strict mode로 실행됩니다.
- 열거: 클래스의 메서드는 for...in 루프에서 열거되지 않습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Func() {}
const f = Func(); // 에러 없음
// 클래스
class MyClass {}
const c = MyClass(); // TypeError: Class constructor MyClass cannot be invoked without 'new'
대표적으로는 이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로 인해 클래스는 더 엄격하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요약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와 달리 new 없이 호출 불가, 상속이 쉽고, 호이스팅이 다르며, strict mode가 기본이고, 메서드가 열거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더 안전하고 예측 가능합니다.
클래스 정의
class MyClass {
constructor(param) {
this.property = param;
}
method() {
// 메서드 내용
}
static staticMethod() {
// 정적 메서드 내용
}
}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기본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constructor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특별한 메서드입니다. method()는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되어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며, static staticMethod()는 클래스 자체에 속하는 정적 메서드입니다.
const MyClass = class {
// 클래스 내용
};
클래스는 표현식으로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래스가 일급 객체임을 보여줍니다. 즉, 변수에 할당하거나 함수의 인자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요약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로 정의하며, constructor, 메서드, 정적 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표현식으로도 정의 가능하며, 이는 클래스가 일급 객체임을 의미합니다.
클래스의 상속
class Animal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speak() {
console.log(`${this.name} makes a sound.`);
}
}
class Dog extends Animal {
constructor(name) {
super(name); // 부모 클래스의 constructor 호출
}
bark() {
console.log(`${this.name} barks.`);
}
}
const dog = new Dog('Rex');
dog.speak(); // Rex makes a sound.
dog.bark(); // Rex barks.
클래스의 상속은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여기서 Dog 클래스는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습니다. super()를 통해 부모 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하며, 이는 자식 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 this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호출해야 합니다.
class Dog extends Animal {
speak() {
super.speak();
console.log(`${this.name} barks.`);
}
}
또한 super 키워드를 통해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고, 객체 간의 관계를 더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요약
클래스 상속은 extends 키워드로 구현합니다. 자식 클래스에서는 super()로 부모 constructor를 호출하고, super.method()로 부모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 재사용과 명확한 객체 관계 표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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